자아를 찾아서 1
“우리는 자아를 찾도록 이 세상에 내 던져졌다. 우리는 자신이 스스로 자아를 찾아서 나서야 한다”라는 이 말은 미국 서부의 명문 스텐포드 대학의 석좌 교수인 실존주의 정신분석가인 론로 메이(Rorro May)가 1953년에 자아를 찾아서(Man”s self for Himself)라는 그의 저서에서 영국의 시인 매슈 아놀드(Matthew Arnold)의 시의 구절을 인용한 말이다. 프로이트 이전에도 자아라는 말은 철학자들의 전유물로 많이 사용되어져 왔다. 키에르키에골(Kierkegaard)은 “모험을 하면 자아가 불안해진다 그러나 모험을 하지 않으면 자아를 잃게 된다”라는 유명한 말로 그리고 니체(Nietzsche)는 “우리는 외로움을 피하기 위해서 너를 찾는다, 그러나 너를 찾지 않으면 나를 잃게 된다.”라는 유명한 말들을 남겼다(Stolorow & Atwood, 1997).
정신분석학에서 이후에 자아의 탐색이라는 말은 그 이후에 많은 정신분석가들에 의해서 애용되어져 왔다. 미국 뉴욕의 명문 코넬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이자 정신분석학자인 마스트든(Masterson, 1989)은 그의 저서 자아 장애의 심리치료(Psychotherapy of the Disorder of the Self)에서 그리고 시카고 의과대학의 정신과 교수이자 정신분석가인 울프(Wolf, 1988))는 저의 저서 치료되는 자아(Treating The Self)에서 그리고 하버드 대학의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분석가인 건드선(Gunderson, 1998))은 지금까지 성격장애들의 치료는 21세기에는 자아 장애의 치료로 바뀌어야 함을 강조를 했다.
자아라는 말은 프로이트가 사용한 말은 아니다. 프로이트는 그의 모국어인 독일어로 정신분석을 썼다. 그가 정신분석에서 쓴 “나”라는 말을 영어로 번역을 한 영국인 제임즈 스트라취(James Strachey)가“나”를 자아인“ego”로 번역함으로써 나=자아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Ellenberger, 1970). 프로이트는 마음을 이끌고 가는 3개의 “나”(자아인 ego)로써 원초자아(id: 본능적 자아), 자아(ego: 행정 기능의 자아) 그리고 양심인 초자아(superego: 사법부의 기능의 자아)으로 구분한 것을 영어로 번역하면서 ego라는 말로써 자아를 대신하게 된 일화는 분석가들에 의해서 널리 알려져 있는 일화이다.
이후에 자아라는 용어에서 ego와 self(둘 다 우리나라 말로 자아, 나)가 혼돈하게 되면서 프로이트의 제자인 영국인 헤인즈 하트만(Heinz Hartmann, 1933)이 ego는 3개의 구분화 된 마음 안에서 행정 기능으로써 자아로 사용하고 너와 나를 구분하는 용어로써 너라는 대상(Object)에 대한 적당한 상대 용어인 나(subject) 대신에 자아(self)로 사용하도록 재 정의를 함으로써 자아(self)는 너와 나의 구분을 하는 용어로 사용되어지게 된 것이다(Ellenberger, 1970).
자아는 일찍이 실존 철학에서 전유물로 등장하게 되었다. 분트(심리 과학의 창설자)와 프로이트(정신분석의 창설자)가 인간의 내면을 물리 화학적인 과학으로 연구를 하기 이전에 이미 심리학은 철학의 일부로써 오랫동안 이어져왔다. 철학자 데카르트는 17세기에“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에서 그리고 역시 같은 시대에 파스칼이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라는 유명한 명언들을 남겼다. 마음의 핵심을 생각하는 이성으로 강조하면서 심리학은 생각을 하는 사고인 이성의 연구로 그리스 시대의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이어져왔다.
프랑스에서 20세기 초반에 등장을 한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전문 용어인“Being in the World”라는 말에서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 즉 존재라는 말에서 실존이라는 말이 유래하게 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그들은 존재란 무엇인가? 에서 유명한 실존주의 철학자이자 작가인 장 볼 사르트르(Jang Paul Sartre)가 존재를 곰곰이 생각해 보면 아무 것도 없는 무(無)임을 알게 된다. 이 무(無)에서 우리는 자아라는 실체를 만들어내야 한다. 그것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내 자신이다. 내가 왜 이 세상에 태어나고 왜 이 세상에 존재하는가? 하는 이유를 내가 찾아내는 것이다. 내가 스스로 찾지 않으면 아무도 찾아주지 않는다. 내가 내 존재의 이유를 찾아내고 내 스스로 내 존재의 목적과 과정과 삶의 실체를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다 라는 것이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핵심 내용으로 이것이 정신분석에서 실존주의 정신분석학으로 바뀌게 된다.
여기에서 1950년대에 안나 프로이트 밑에서 수학을 한 에릭슨(Erikson)이 프로이트의 섹스 심리학(Psychosexual)인 생물학적인 정신분석에 사회적 요소를 가미해서 심리사회학(Psychosocial)적인 정신분석을 창조하게 되면서 주체성으로 아이덴티티(identity)이라는 유명한 유행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프로이트가 인간의 발달은 성인이 됨으로써 발달이 완료되는 것으로 이론화 했다. 즉 섹스 욕구와 신체적 발달이 성인이 되어 결혼을 함으로써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성숙한 성인이 됨으로써 발달이 완료되는 것으로 보았으나 에릭슨은 성장은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것으로 보았다. 그 당시에 사춘기는 청소년들이 부모님에게 반항적인 행동을 보이게 되는 공통점들이 밝혀지면서 사춘기를 “이유 없는 반항””질풍 노도의 시기” 등으로 불렀다. 그러나 에릭슨은 “자아를 찾기 위한 몸부림”이라는 말로써 청소년기 즉 사춘기의 중요성을 강조 하고 나섰다. 그는 “내가 누구인가?(Who am I?)”라는 명언을 인용을 하면서 사춘기 즉 청소년기에 내가 누구인가?를 찾지 못하게 되면 평생 동안 방황하는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을 천명하고 나섰다.
사실 “내가 누가인가?”라는 말은 에릭슨이 만든 신조어는 아니다. 이 말은 인상파 화가인 폴 고갱이 신조어로 사용한 용어로써 그는 초반기에 화가로써 실패하고 자살을 결심하고 고통 속에서 방황하고 있던 과정에서 “내가 누가인가?”(Who am I?)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기 시작을 했다. 그는 계속해서 “내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들에 답을 스스로 찾으면서 자아의 탐색에 나서서 결국은 그 대답을 스스로 찾게 되면서 이후에 입체파 화가로써 세계적인 화가가 되었다. 그는 그의 작품에 이름을 붙여서 내가 누가인가? 내가 어디에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라고 소개를 함으로써 나를 찾는다는 자아 탐색을 소개를 하게 되었고 이것이 정신분석에 흘러 들어오게 된 것이다.
에릭슨은 주체성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누구인가?를 찾아야 한다 라고 강조를 한다. 내가 누구인가?를 찾지 못하게 되면 나는 혼란과 혼돈 속에 빠지게 된다는 것을 사춘기의 특징으로 주체성 형성과 주체성 혼미(Identity formation vs Identity Diffusion)라는 말로 사춘기의 정의를 하고 있다. 에릭슨은 변증법의 정반합의 원리를 도입을 해서 위기(危機)= 위험 + 기회의 합성어로써 위기는 곧 기회이다 라는 말을 인용하면서 항상 위기를 잘 해결하면 성장의 기회가 되고 위기를 해결하지 못하게 되면 방황과 혼란이 따라온다는 말로써 정신장애들을 발달의 단계들을 통과 하면서 생긴 결함으로 소개를 하게 되면서 관계 이론과 대인관계 심리학의 발전에 획기적인 일조를 하게 되었다.
그는 주체성 형성의 이유를 농경시대에는 사춘기는 어른이 되는 준비 과정의 기간으로 남녀는 신체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남성들의 경우에는 성기가 커지고 음모가 나오고 근육과 골격이 튼튼하게 되고 몽정을 하게 되면서 이성으로 향하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여성들의 경우에는 음부와 유방이 커지고 음모가 나오고 엉덩이의 골반이 커지고 초경을 경험하게 되면서 이성으로 향하게 되는 신체적인 과정과 동시에 어른이 되는 심리적인 준비 기간으로 농사를 짓고 가축을 다룰 수 있고 노동을 할 수 있는 힘을 비축하는 것으로 신체적인 변화를 제외하면 단순 노동을 위한 기술과 습득이었기 때문에 복잡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 사회로 접어들게 되면서 사춘기는 고도로 복합한 사회가 되었다. 사춘기를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사춘기는 농경 시대에서 산업 사회로 옮겨오는 과정에서 사춘기의 시작이 17-19살의 나이에서 여자의 초경이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산업사회로 옮겨오는 100년의 과정에서 4살이 단축되어져서 13세-14살로 초경이 빨라진 것을 지적을 하고 있다(Steve-Long, 1985). 영양분과 문화적인 배경이 섹스 자극을 초래해서 사춘기가 빨라진 것으로 우리나 틴 에이지(Teen age)라고 부른 것은 영어에서 teen 글자가 접미어로 붙은 13살에서 19살까지를 나이별로 본 사춘기로 정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심리적인 사춘기는 이미 더욱 더 빨라져서 남녀의 몽정과 초경이 11.5살로 보고 있다. 앞으로 사춘기가 점점 더 빨라질 것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 우리나라의 대중 가요에는 살짜기 옵서예라는 노래 가사에서 “당신만 아세요! 19살이예요””낙랑 18세””19홉 살의 순정”이라는 말들이 우리 나라의 과거의 부모님들이 18세-19세에 초경으로 사춘기가 시작되었음을 지적해 주는 증거가 아닌가? 사춘기는 인생의 꽃으로 꽃망울이 피어 오르는 시기로써 그 꽃망울이 활짝 피어서 벌과 나비가 오게 되면 그 다음에 열매를 맺는 것이 자연의 섭리가 아닌가!
사춘기에 영향을 미친 것은 1849년에 시작된 산업혁명으로 기계와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농민들과 노동자들이 대거 도시로 몰려 들게 되면서 빈부의 격차가 커지고 도시의 빈민가가 생겨나게 되었고 하루에 정해진 일과에 노동시간에 쫓기게 되고 수 많은 종류의 직업들이 새로 생겨나게 되면서 그리고 일들에 파묻히게 되면서 삶이 엄청나게 복잡해지고 잦은 일자리의 변경 때문에 이사가 잦아지고 이웃끼리 서로 얼굴도 모르게 되면서 외로움과 고립이 심화되어가는 과정에서 이러한 상황 속에 직면하는 사춘기들은 자신의 전공의 선택, 대학의 진학, 이성과의 사귐, 경제적인 독립과 심리적 독립, 결혼을 위한 준비, 미래의 삶의 청사진,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 등등 인생에서 가장 큰 굵직한 문제들이 연속으로 닥치고 겹치기 때문에 이 문제가 정리되어 안정된 마음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에는 혼란과 방황과 삶에서 실패로 연결되어진다는 것을 한마디로 주체성 형성의 기간이라는 말로써 정의를 했다.
고로 내가 누구인가?의 문제를 스스로 찾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하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원하는 가치들 내가 원하는 삶의 방식들, 내가 원하는 삶의 태도 등을 내가 취사선택하고 내가 만들어내야 한다. 수 많은 가치들, 이념들, 삶의 방식들이, 삶의 스타일들이 혼란하게 존재해 있어서 어떤 것이 나에게 적합하고 적당한지?를 선택하고 만들어내는 내 삶을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모방이 되어버리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복제품이 되어버리는 것이 아닌가? 남의 흉내를 내는 삶은 일시적이고 나에게 만족을 줄 수 없다는 점에서 복제는 자아 불만족을 유발하는 요소가 된다. 이러한 과정은 복잡한 이 과정이 어려움과 고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겪어야 하는 쉬운 과정은 아니다. 그러나 모험을 하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다는 경구가 말해주듯이 끝임 없이 내 것을 찾아야 한다. 나는 이 세상에서 하나뿐인 독특한 인간이 아닌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가지 특징이 자신이 원하는 가치를 가진 일자리를 찾는 것이 우선적으로 포함되어져 있다. 즉 전문적인 일자리를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을 발견을 하는 것이다. 그러한 발견은 심리검사로 내가 어떤 것에 소질이 있는가?라는 검사지 한 개 만으로 부족하다. 전문 분야를 선택하는데 돈과 명예, 권력과 성공과 출세라는 것에 휩쓸리게 되면 나를 잃어버리는 지름 길이 된다는 것을 강조했다.
먼저 어떤 일을 하되 즐거움이 우선해야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즐거움 이론을 연결시켜서 설명을 하고 있다. 부과 명예와 성공과 출세가 일차적이 되면 과도한 경쟁으로 긴장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되고 스트레스는 불쾌감을 유발해서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결국 그 목표가 달성이 되면 그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의 전문 분야는 더 이상 발전을 할 수가 없게 된다. 그러나 즐거움이 우선되면 성공과 출세가 1차적이 아니고 순수한 즐거움이 우선이 되면 즐겁기 때문에 그 일에 몰두가게 되면 시간이 지나가고 경륜이 쌓이게 되면 저절로 전문가가 되어 부와 명예와 성공과 출세가 뒤따라오게 되기 때문임을 강조하고 있다.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경제적인 부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일정한 기초적인 욕구 충족이 되면 돈과 부가 행복 그 자체가 아니다 라는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인용을 한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은 바로 내가 누구인가?를 알게 되는 첩경이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내가 그 일을 하면 즐겁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두 번째 단계를 통과해야 한다.
그 두 번째 단계는 내가 찾은 내 삶을 부모님으로부터 그리고 친구들과 동료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인정을 받지 못하면 갈등으로 이어지고 그것을 인정받지 못하게 되면 내 자아로 수용되어지지 못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결혼식에서 부모, 친지, 동료들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이 아닌가? 졸업장에서 보면 언제나 ---의 과정을 인정한다 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이런 인정을 받지 못하게 되면 인정을 받으려고 끝없이 매달리게 된다.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고 동거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녀들이 태어나고 나서도 나이가 들어서 결혼식을 올리는 경우를 보라.
마지막으로 자신의 자아의 인정으로 자신의 최종 자아가 되는 것이다. 자신이 스스로 인정을 해야 자신의 자아가 된다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내 자신이 수용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그것은 나의 자아의 일부로 통합이 되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내 자아 주체성을 형성을 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삶이 즐겁고 삶은 가치가 있고 삶은 그 자체가 살만 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자아에 흔들리지 않고 나는 내 삶을 추구하고 된다. 내 자신의 자아가 확고하고 단단해서 흔들리거나 휩쓸리지 않게 된다. 내가 내 삶을 부정하고 내가 원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정신장애가 들이 아닌가?
그러한 삶을 살아가게 될 때 삶에서 즐거움이 따라오게 된다.삶은 살아갈 가치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원하는 삶을 살게 될 때 삶에서 사는 보람이 느껴지고 마음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치료자가 에릭슨의 주체성 이론을 공부하고 연구를 하면서 만든 홈페이지를 소개하고자 한다(http://www.jongmankim.pe.kr/newfile62.html).
주체성(identity)의 개념: 어린 시절(childhood)이라는 말은 18세기까지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사춘기(adolescence)라는 말은 19세기 말에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주체성이라는 말은 20세기 중반까지는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에릭 에릭슨(Eric Erkson)에 의해서 2차 세계대전 후에 사용되기 시작한 말이 주체성이라는 말입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주체성의 고통스런 위기 속에서 자신을 찾는다 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자아 한정을 위한 투쟁의 연구가 대중의 관심을 끌게 된 것입니다.
에릭슨(Erikson)이 아메리카 인디언의 고립된 문화 속에서 직접 생활 하면서 어떻게 복잡한 기술 사회, 이동이 잦은 대중 사회가 독특한 개인의 심리적 도전을 창조해 내는가? 를 연구함으로 개인의 자아 특성을 알아 낼 수 있게 된 것이었습니다. 사람이 안정된 친족의 대가족집단 사회는 농경 사회의 부락 단위로 모여 사는 사회로써 그 부락에 사는 사람들은 서로서로 얼굴을 다 알고 그 사람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서로가 잘 알고 있었습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대(代)를 잇고 딸은 어머니의 양육을 배워 아기의 어머니가 되었습니다. 주어진 역할이 분명하였습니다. 이런 사회에서는 심리적 안정이 확보 되었습니다. 그러한 사회 속에서 개인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산업 사회의 발달로 형성된 거대한 도시 사회에서의 삶은 반복해서 낮 선 사람과 만나고 이곳에서 저곳으로 이동이 잦고 사람들과의 개인적 접촉이 줄어들고 모르는 사람들이 개인에게 어떻게 옷을 입고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떻게 생각하고 누구를 존경하고 삶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입니다. 유행 규범 사회적 룰에 영향을 받게 된 것 입니다. 직접 접촉이 아닌 간접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 속에서 개인이 적합한 것들을 자신에 알맞은 것들을 선택해야 하는 수많은 것들 중에서 갈등 속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 농경시대의 단순한 삶에서 산업사회의 복잡 다난한 삶으로 바뀐 것입니다.
이 혼란함 복잡함 속에서 내가 누구인지? 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확고한 자아의 주체성 개발이 금세기의 심리적 생활에 피할 수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급속하게 변화되어가는 폭발적인 문화 속에서 사춘기나 성인 초기에 들어선 젊은이들은 벼랑 끝에서 주체성을 찾기 위한 투쟁을 면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주체성의 형성 과정: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사춘기에 해당되는 13세 - 19세까지를 자아 주체성 형성 대(vs) 자아 주체성 혼미의 기간으로 보았습니다. 자아 주체성이라는 말은 한자의 말 그대로 自我 主體性으로 내 몸의 주인이 내 자아가 된다는 뜻입니다. 내 자아인 ego 는 사춘기 기간에 성숙해져서 부모의 보호를 받지 않고도 판단하고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 수가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자아가 미성숙해서 부모님의 보호를 받아 왔으나 사춘기에는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자아로 성숙해서 이성적으로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향하게 되는 기간입니다.
어른의 준비 기간이 사춘기 입니다.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의존에서 벗어나서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독립된 인간이 되는 기간입니다. 자신의 삶의 주체가 자아가 된다는 뜻으로 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가 되는 것입니다. 삶이라는 인생의 항해를 하는데 내가 배의 키를 잡는다는 말입니다. 에릭슨은 자아 주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단계를 3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첫 번째 단계가 내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내가 누구인가?(Who am I?) 내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가?(Where am I going?)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내가 누구인가?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후기 인상파 화가인 폴 고갱 이었습니다. 고갱은 자살을 시도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다가 내가 누구인가?에 골몰하게 된 후에 자신의 삶의 방향을 찾게 되었고 그 결과 남긴 작품이 "빨간 꽃과 유방"이라는 작품으로 자신의 대표 작품이 되었고 후기 인상파 화가의 대표적 인물이 된 사람입니다.
이후에 내가 누구인가? 라는 용어는 심리학자들에게로 흘러 갔고 에릭슨이 이 용어를 자아를 찾는 과정에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내가 누구인가?를 찾는 과정을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몇 년이 걸리는 수도 있고 몇 10년이 걸리는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누구인가? 자신이 이 세상에 어떤 목적으로 태어났는가? 진정한 자신의 자아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인가? 등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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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사춘기를 사춘기 전기, 사춘기 중기, 사춘기 후기로 나눕니다. 사춘기 전기의 특징이 동료들과의 관계가 돈독해지는 시기이고 사춘기 중기의 특징이 부모님과의 관계가 느슨해지고 이성으로 향하는 기간이고 사춘기 후기의 특징이 자신의 자아로 내면의 세계로 향하게 되는 기간으로 특징 짓고 있습니다. 자아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동료들과 비교하거나 부모님의 가치를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고 자기 만의 독특한 자신의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내가 누구인가를 찾는다는 것을 삶에서 방향과 삶의 가치와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내는 과정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말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자신이 찾은 것을 부모님이나 동료, 친구들에게 내 보이고 인정을 받는 과정입니다. 내가 누구인가? 를 찾은 사람은 부모, 동료, 친구들에게 자신을 내 보이고 설명을 하고 설득을 해서 그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내가 만들어져 간다는 말은 이것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내 자아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만들어져 갑니다. 어린이들은 엄마를 통해서 자신을 알게 되지 않습니까? 사춘기는 동료들, 부모님, 친구들, 주변 인물들, 존경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끊임없이 자신의 가지를 수정하고 바꾸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자신의 자아를 조정해 나가는 과정이 두 번째 과정에 해당됩니다.
세 번째 단계가 인정을 받게 되면 최종적으로 확정을 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마지막으로 자신의 것이 되는 과정을 우리는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학 졸업장에는 반드시 "위의 사람 xxx는 ooo 대학을 졸업한 것을 인정합니다."라는 문구가 들어 있습니다. 그 대학 총장의 인정이 들어있습니다. 졸업장을 받아야 비로소 그 사람은 그 대학을 졸업한 것을 인정 받고 최종적으로 스스로가 그 대학의 졸업생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과정에는 그 과정을 마치면 인정 즉 확인을 받게 되는 것이 인정서가 아닙니까? 동거 생활로 서로 같이 사는 남자와 여자는 두 사람은 서로 결혼을 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주변의 사람들이나 가족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서 10년 20년을 같이 살고 있으면서도 합동 결혼식에 참석하거나 결혼식을 올리고 동료, 가족, 친지들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하지 않습니까? 인정을 받지 못하면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에릭슨은 강조합니다.
내가 누구인지를 찾지 못한 사람은 자아 주체성의 혼란, 자아 주체성 혼미에 빠져들게 됩니다. 자신의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은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를 가지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수 많은 가치, 수 많은 직업, 수 많은 종교 등 어느 것이 자신에게 진정으로 맞는지를 찾지 못하게 되고 어느 순간에는 이것으로 다른 순간에는 저것으로 흔들리게 되고 수 많은 다른 사람들의 가치에 혼란하게 되는 것입니다. 혼란 속에 자신의 자아를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게 되고 다른 사람의 가치에 따라가게 됩니다. 수 많은 선택이 눈 앞에 널려 있어서 이번에는 이것을 선택했다가 다음에는 저것을 선택하는 것이 되어버려서 다른 사람이 볼 때에는 뚜렷한 주관이 없어 보이고 일관된 행동이 부족해서 혼란스럽게 보이게 됩니다. 주체성 혼미를 거듭하는 사람들은 자아가 약해서 다른 사람들의 가치에 의존하게 되기 때문에 많은 다른 사람들의 수 많은 가치에 이리저리 따라 다니게 되고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르게 됩니다. 대인관계가 혼란하게 됩니다. 삶에서 혼란하게 됩니다. 이랬다 저랬다 하게 되어 기복이 심하게 되고 변덕이 심해서 고정된 자아가 없어지게 됩니다. 스스로도 혼란하게 됩니다.
사춘기의 특징이 자신과 유사한 동료들과 친구 관계를 만들어서 서로 인정을 받고 인정을 해주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사춘기의 특징이 서클 즉 동아리를 만드는 것에서 볼 수 있습니다. 친구란 서로가 서로를 인정해 주어야 친구가 됩니다. 그래서 유사한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서 그룹을 만들고 서로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고 그 가치의 타당성을 인정 받는 과정입니다. 서로 인정해 주지 않으면 친구 관계가 될 수 없습니다. 서로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지 않으면 친구 관계가 형성되기 어렵습니다. 각종 서클에 가입하고 활동하는 시기가 바로 사춘기 입니다. 자아 주체성을 형성하려는 몸부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자아 주체성의 형성을 사춘기 시절 즉 청소년기로 한정을 한 것을 오늘날 우리 나라의 사회적 현상을 고려해 볼 때 우리 사회는 대학을 졸업하고 성인 초기가 되어서도 자신의 주체성을 형성하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본다. 에릭슨은 청소년기에 주체성이 형성되어지지 못하게 되면 이 문제는 평생을 달고 살아가게 된다고 강조를 하고 있다.
치료자는 자아 문제를 연구하고 치료를 하면서 위와 같은 자아를 찾지 못해서 방황하고 있는 수 많은 젊은이들을 보았다. 그들은 20대 후반 혹은 30대 초반으로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4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자아를 찾아서 자신과 싸움을 계속하고 있는 젊은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들은 대부분이 신경정신과에서 우울증 혹은 불안증으로 진단을 받고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만 도움이 되지 않아서 치료자를 찾아서 심리 문제 쇼핑을 다니는 사람들도 있었다.
대상: 29세의 직장인 M 씨
증세: 심한 강박증적 성격 때문에 어떤 일을 시작하기가 어렵고 대인관계에서 실수가 없는 완벽한 기계적인 관계로써 실수가 없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완벽주의적인 성격으로 회피적 성격장애가 된 것을 호소
접촉: 4년 동안 사귀던 연인이 결별을 선언하고 떠나간 것에 충격으로 자신의 자아의 결함을 찾고 근본적으로 치료를 하기 위해서 4개월간 신경 정신과 의사로부터 상담 치료를 받다가 불만족으로 치료자의 홈 페이지의 치료 사례들을 보고 치료자에게 전화로 연결해서 치료를 받으러 오게 되었음
진단명: 강박적 성격장애, 심한 불안 장애, 알레르기 비염, 회피적 성격장애, 심인질환
치료 기간: 치료자에게 2시간 컨설팅을 요청해서 2시간 컨설팅을 해보고 나서 6개월 계약 치료를 결정하기로 했음
치료의 결과: 아래의 분석을 M 씨를 2시간 동안 컨설팅을 한 결과를 분석으로 요약한 것임
치료의 과정
치료자는 한통의 e-메일을 받았다. 그는 자신이 29세의 남자로써 치료자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서 치료자의 치료 사례들을 읽어보고 난 후에 치료자에게 2시간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다는 메일을 아래와 같이 보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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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수님
보낸사람
xxxxxxxx@gmail.com> 보낸날짜 : 16.11.05 13:37
받는사람
안녕하세요 교수님.
서울에 사는 29살 xxx 이라고 합니다.
평소 강박적인 성격으로 대인관계와 생활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다가 올해 초에 어떤 사건을 계기로 ‘문제'라는 것을 인지하였습니다.
여러 경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차도가 보이지 않는 것 같아 검색 중에 교수님의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어 연락드립니다.
현재 ‘회피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와 흡사한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번 상담을 진행한 후에 치료를 결정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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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일에 치료자에게 2시간 컨설팅을 받아 보고 나서 6개월 치료 계약을 결정하겠다는 전화를 받고 이번 주일 월요일 11시-1시까지 예약을 하고 월요일 11시에 도착을 했다.
M씨의 가족 상황: 아버지는 현재 60대 초반으로 알츠하이머 병(치매)으로 병원에 입원 중이고 어머니는 식당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외동 아들인 M씨는 어린 시절에 가난한 환경에서 어렵게 공부를 하게 되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늘 부부 갈등으로 싸웠다. 아버지는 늘 술로 세월을 보냈고 간염을 B형, C형, D형을 다 가지고 있고 술을 마시지 않으면 말이 없는 사람이라고 했다. 아버지로부터 받은 것을 거의 없다고 스스로 아버지를 미워한다고 했다. 어머니는 심한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어머니와 아버지는 자녀 양육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로 M씨의 유아기 시절부터 부모님으로부터 따뜻함과 관심과 돌봄을 받지 못했다고 스스로 진단을 했다.
할아버지는 직업 군인 장교로써 아버지를 심하게 처벌하고 학대해서 아버지와 할아버지 사이에 관계가 좋지 않았다고 토로 했다. 그 상처의 결과로서 아버지는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직장에서 늘 어려움 그리고 결혼 후에 어머니와 갈등 관계로 삶을 살아온 사람으로 가족들에게 제대도 부양 의무를 수행하지 못했고 젊은 60대 초반에 치매로 병원에 입원을 했다고 자조적으로 이야기를 했다.
아버지는 장남으로 할아버지로부터 어린 시절부터 심한 학대와 처벌로 인한 심리적인 상처 때문에 삶에서 갈등과 술과 질병에 희생이 된 것 같다고 했다. 삼촌 내외는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고 숙모가 어린 시절에 M씨를 보살펴주고 관심을 가져준 것이 기억이 난다고 했다. 큰 고모는 이혼으로 어려운 삶을 살고 있고 막내 고모는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서운한 것은 숙모가 M씨를 잘 보살펴준 것은 사실이지만 어디까지나 가족 이라는 체면 때문에 진심이 없는 형식적인 관심으로 느꼈다고 했다. 특별히 M씨와 나이가 비숫한 숙모의 아들이 자신이 최고라고 잘난척 하는 바람에 M씨도 그의 말을 따라서 말을 하는 것을 어머니가 보고 그것을 숙모에게 이야기를 하는 말을 듣고 어머니가 숙모의 비위, 눈치를 보고 있구나 하는 서운함을 토로 했다.
외할아버지, 외할머니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힘들 게 살아왔고 큰 외삼촌을 결혼을 하지 않았고 사회 생활에서 힘들 게 살고 있고 어머니는 심한 불안증을 가진 사람으로 대인관계에서 M씨와 비슷한 어려움을 가진 사람이라고 했다.
현재의 문제점: M씨는 어린 시절부터 심한 강박적 성격장애로써 어떤 일을 하려고 하면 너무 세부적인 계획과 완벽주의적인 성격 때문에 계획을 세우다가 시간을 다 소비해 버리고 정작 일은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이 되어 버렸다고 하소연을 했다. 지금은 아예 어떤 일을 구상하려고 하는 것이 두려워지고 불안이 극대화 되어져서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되었다고 하소연을 했다.
4년 동안 사귀어 오던 여자 친구와 올해 2월 달에 헤어진 이후로 자신의 성격에 문제점이 있다고 스스로 자각하고 자신의 문제점을 찾기 시작하게 되었다. 신경 정신과를 찾아가서 4개월 동안 시간당 5만원으로 심리치료를 받아왔으나 정신과 의사 선생님이 자신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것 같은 불만족 때문에 치료자의 홈 페이지를 찾게 되었고 치료자의 치료 사례들을 읽어 보고 나서 치료자를 찾아오게 되었다.
지금 현재는 심한 강박적 성격장애, 알레르기 비염, 회피적 성격장애, 심한 불안증, 심인성 질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고 스스로 진단을 했다.
그의 전공은 그래픽 디자인으로 학교 졸업 후에 우리 나라에서 최고의 회사에 응시를 했다가 좌절을 경험했다. 다른 회사에서 취업을 해서 그의 능력에 인정을 받고 그 회사에서 같이 근무를 하던 여자 친구와 4년 동안 사귀어 오다가 그 여자 친구의 결별 선언 이후에 그 회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 회사를 떠났고 지금은 프리렌스로 몇 개의 회사에게 일감을 따 와서 집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했다.
M씨의 삶의 역사: M씨는 2살 혹은 3살 때의 기억이 희미하게 회상이 된다고 했다. 할아버지, 할머니 집에 가면 비슷한 나이 또래의 사촌 형제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다는 기억 그리고 유아원, 유치원 시절에 친구들과 잘 어울린 기억이 거의 없다고 털어 놓았다. 할아버지는 손자인 M씨를 귀여워하지 않았다고 토로 했다. 할머니는 할아버지에게 의존적인 사람으로 M씨를 보호해주지 못했다고 털어 놓았다. 할아버지는 어린 M씨를 같이 바둑을 두하고 강압을 해서 하기 싫은 바둑을 두다가 잘못 두거나 바둑에 패배하게 되면 늘 처벌적이인 언어 폭력으로 M씨를 비하하고 비판적이었다고 했다. 그로 그 상처로 인해서 지금도 바둑을 싫어한다고 토로 했다.
초등학교 5학년 때까지는 학업에서 어려움으로 늘 방과 후에 남아서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는 그룹에 속했다고 회고를 했다.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 때부터 열심히 공부를 해서 이후에는 초등학교 6학년, 중, 고등학교 시절에는 반에서 5등 이내에 들어가는 성적을 유지했다고 했다. 공부는 늘 상위권을 유지했지만 시험 기간에만 죽자고 매달리는 공부를 해 왔다고 실토를 했다. 평소에 공부를 하려고 하면 너무 세세한 계획과 완벽한 준비 때문에 그 고통을 감당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스스로 진단을 했다.
그러나 공부는 강박적인 성격 때문에 너무 세밀하게 계획하고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강박증 때문에 늘 긴장과 불안 속에서 살아왔다고 하소연을 했다. 심한 알레르기 비염을 지금도 심하게 앓고 있고 여자 친구와 결별 이후에 자신의 문제점을 희미하게 의식하게 되면서 자아를 찾아야 하겠다는 생각에 흽쓸리게 되면서 위가 좋지 않고 위궤양이 생긴 것 같다고 했다. 소화 불량에 시달리고 있다고 했다.
어머니는 늘 심한 불안 때문에 M씨에게 주의 관심을 쏱아붓고 있지만 진실된 사랑이라고 보이지 않고 어머니 자신의 불안 때문에 공감이 없는 껍데기적인 관심으로 보인다고 불만을 하소연했다. 즉 M씨는 어머니로부터 혹은 아버지로부터 어떻게 진실된 감정을 표현하고 대인관계를 하는가?를 배우지 못했고 그 결과 지금까지 어려운 삶을 살아온 것에 대한 부모님에 대한 분노가 심했다.
최근에 한 개의 잊혀지지 않는 이벤트는 대학 졸업 후에 우리 나라에서 최고의 대기업인 xx 회사에 체용 시험 때 어머니가 늦잠을 자는 바람에 어머니가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보면서 심한 불안으로 어머니가 식사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어머니가 얼마나 심한 불안증을 가지고 있는지를 실감하게 되었다고 했다. 아들이 시험을 치는 중요한 날에 따뜻한 밥과 좋아하는 된장 국을 끓어주지 못하는 죄의식에서 어머니는 찬밥과 반찬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된장 국만 끓어면 간단하게 준비를 할 수 있는대고 불구하고 어쩔줄 몰라서 시간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밥을 새로 하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과 짜증과 분노가 치밀어 올라왔다고 토로 했다.
M씨는 지금까지 대입 재수 시절부터 4명의 여성과 이성관계를 가졌는데 M씨 스스로가 이성에게 접근을 한 적이 없고 모두가 여성들이 키가 크고 핸섬한 M씨에게 애착을 가지고 접근을 해 왔다고 실토를 했다. 첫 번째 여성은 3개월 정도 사귀다가 헤어졌는데 그녀는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의 여성으로 M씨에게 지극 정성으로 M씨를 보살펴 주었다고 했다. 그러나 M씨가 마음의 문을 열지 않아서 그녀는 떠나갔다고 했다. 두 번째 여성은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여성으로 혼자서 M씨에게 접근했다고 2개월 후에 스스로 떠나갔다고 했다. 세 번째 여성도 2개월 혹은 3개월 정도 M씨에게 프로포즈를 했다가 M씨가 적극적인 애착을 보이지 않아서 떠났다는데 네 번째 같은 직장 동료로써 만난 여성은 4년 동안 사귀게 되었다고 했다.
그녀는 처음으로 M씨가 마음에 들었고 서로가 좋아해서 접근을 한 사람으로 서로 사랑을 했는데 올해 2월 달에 그녀가 문자 메시지 혹은 전화를 받지 않아서 그녀가 마음을 접고 헤어지자는 신호로써 인식을 하게 되면서 지금까지 M씨 자신의 자아 결함을 인식하지 못했는데 스스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자아를 찾기 위해서 신경 정신과 의사에게 상담을 받게 되었고 약 4개월 가량 심리치료를 받다고 실망해서 치료자의 홈 페이지를 보고 치료자에게 컨설팅을 요청한 것이라고 토로 했다.
M씨는 자신이 혼자서 휴대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는 관계는 문제가 없고 자신의 느낌과 감정들을 소상하게 이야기를 하게 되면서 이성에게 호감과 매력을 끌어들리는데 정작 만나서 서로 마주보고 앉아서 이야기를 하게되면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할찌를 모르게 된다고 하소연을 했다. 치료자가 4년 동안 사귄 파트너에게 지금까지 2시간 동안 M씨가 치료자에게 털어 놓은 M씨 자신의 이야기를 몇 % 정도 그녀에게 털어 놓았는지?를 물었을 때 M씨는 5%정도하고 이야기를 했다. 반대로 그녀는 M씨에게 그녀 자신의 가족상황과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를 몇 % 정도 M씨에게 털어 놓았는지를 물었을 때 30% 정도라고 했다. 그녀의 부모님은 그녀가 어린 시절에 이혼을 했다는 것 그리고 경제적으로 여려운 환경 속에서 자랐다는 것 등등을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그는 부모님이 어떻게 서로 만나서 결혼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치료자가 물어 보았을 때 그는 부모님은 그냥 중매로써 결혼을 해야한다는 고정관념에서 결혼을 했고 사랑으로 애정으로 애착으로 서로 좋아해서 결혼을 한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고 했다. 고로 M씨 자신도 여자 친구들과 사귈 때 그냥 다른 사람들이 다 그렇게 사귀고 결혼을 하니까? 그렇게 하는 것으로 특별히 사랑과 애정으로 따뜻한 정으로 사귀고 결혼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냥 다른 사람들이 다 그렇게 형식적으로 하니까? 라는 생각으로 여성들과 관계를 해 왔는데 이번에 그녀와 헤어지고 나서 근본적으로 그러한 생각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했다.
어머니에게 오늘 치료자에게 컨설팅을 받으러 온다는 이야기를 했는지?에 대해서 물어 보았을 때 M씨는 어머니에게 이야기를 하지 않았고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이해가 어려울 것이고 앞으로도 이야기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치료자가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6개월 치료 계약을 할 수 있겠는지?에 대해서 물었을 때 경제적인 것은 지금까지 일을 해 왔기 때문에 6개월 치료 비용은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다고 했다.
2시간 동안 컨설팅의 결과 분석: M씨는 심한 강박적 성격 때문에 어떤 일을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니고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로 공부, 일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고로 일을 하는 것 자체거 심한 스트레스로 일을하게 되면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강박적 사고 때문에 일을 제대로 시작하지 못하고 계획만 세우다가 끝나는 바람에 어떤 일을 시작하지도 못하고 있다고 했다. 어린 시절부터 대인관계의 어려움 때문에 대인관계를 컴퓨터식으로 실수가 없는 기계적인 틀 속에서 자신이 실수가 없는 자신의 단점을 숨기고 철저하게 완벽하게 행동을 하려고 하는 대인관계 때문에 과도한 긴장과 휴식이 없는 신체적 긴장이 한계점이 도달한 것으로 보았다. 그 결과 각종 신체적 질병들 즉 위궤양과 비염을 달고 다니는 것으로 보였다.
2시간 동안 M씨는 자신의 단점과 문제의 핵심들을 비교적 정확하게 알고 솔직하게 치료자에게 털어 놓고 이야기를 했다는 점 그리고 치료자에게 말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언어적인 소통 능력은 뛰어나다 고 치료자의 칭찬을 받았다. 그는 대화 도중에 자신이 마음이 안정되고 긴장이 풀리면 이야기를 잘 하는 편이라고 스스로 평가를 했다.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와 아버지가 자녀를 어떻게 양육을 해야할지 몰랐고 아버지는 자신의 아버지와 폭력적인 관계를 아들 M씨에게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방관과 무시로 거리감을 둔 것이라고 스스로 분석을 했다. 어머니는 심한 불안 때문에 어떻게 자녀와 관계를 해야할지를 몰랐기 때문에 M씨는 부모님으로부터 대인관계에서 어떻게 감정을 표현을 해야할지를 몰라서 감정을 억압하고 차단시켜서 기계적인 실수가 없는 완벽한 모습을 보여 주려고 한 것이 분석으로 드러났다.
M씨는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마음의 문을 닫고 좋은 장점만 보이려고 하는 것에서 관계가 부자연스럽고 껄끄러운 관계로 끝나는 것에 놀래서 스스로 감정을 억압하고 기계적인 관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어졌다.
M씨는 2시간 컨설팅이 끝나면서 치료자와 2시간 동안에 이야기를 해 본 결과 치료자가 M씨의 문제점을 확실이 포착한 것으로 느껴진다는 말과 함께 내일부터 1주일에 2회씩 1회 상담에 2시간으로 1주일에 4시간씩 심리치료를 받기로 약속을 했다.
다음의 홈 페이지에서는 6개월 치료 계약이 이루어지고 1주일에 2회 치료 회기로 1회기당 2시간으로 1주일에 4시간씩 심리치료가 시작되었다. 제 1 회 정신분석 심리치료 회기부터 M씨가 스스로 자아의 분석이 정확하고 뛰어나서 그대로 분석 치료로 진행이되어질 수 있었다. 다음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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